본문 바로가기
식품위생정보

식중독균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Listeria monocytogenes)의 특징과 이해

by 부에미나 2024. 6. 27.

식중독균 Listeria monocytogenes의 특징과 이해

목차

1. Listeria monocytogenes의 특징

2. Listeria monocytogenes의 감염경로

3. Listeria monocytogenes의 증상과 치료

4. Listeria monocytogenes의 예방 및 관리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Listeria monocytogenes)는 리스테리아(Listeria)의 세균 속으로, 주로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균입니다. 리스테리아 감염은 리스테리아증을 유발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생존하여 식품 안전에 큰 위협을 일으키는 미생물입니다. 다음은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에 대한 주요 특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Listeria monocytogenes의 특징

- 농. 축. 수산 식품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식중독을 일으키는 Listeria monocytogenes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발생 빈도가 높아진 신세대 식중독균으로 식품산업과 공중위생 분야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특히 이 균은 열에 비교적 저항력이 강하며 또한 냉장고의 온도에서도 성장할 수 있어 안전하다고 생각되는 냉장, 저장 식품을 통해 식중독을 발생시킨다. 중증의 경우 치사율이 30%로 상당히 독성이 강한 균주로 알려져 있다. 이 균은 인수공통질병균으로 주로 동물성 식품과 토양에서 생산되는 식품에 오염된다.

- Listeria monocytogenes의 형태는 그람양성의 무아포단간균으로 catalase 양성, indole 음성, VP 양성, nitrate reduction 음성이며, 양 또는 말 혈액 배지에서 약한 베타-용혈성을 나타내고, 통성혐기성 또는 미호기성 조건에서 잘 자란다. 또한 1~4개의 편모를 가지고 있으며, 20~25 에서 활발하게 특징적인 선회 및 회전운동을 하지만 37 에서 운동성은 상실된다. 반고체 배지에서 천자배양을 하면 포층 3~5mm 아래에 특징적인 우산 모양의 발육을 나타낸다. 

- 최적 발육온도는 30~37 이지만 발육온도 영역은 0~45 로 광범위하고, 냉장 온도에서도 생존과 증식이 가능하다.

- 보통 pH 6~9의 범위에서 발육하지만 pH 6~9의 범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다.

- 고염 농도(최대 10% 염도)에서도 생존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Listeria monocytogenes의 감염 경로

- 주로 오염된 음식물(가공된 육류, 비살균 유제품, 생채소 등)을 통해 전파된다.

- 임산부는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수직 감염이 가능하고, 신생아에게도 감염이 될 수 있다.

3. Listeria monocytogenes의 증상과 치료

 - 잠복기는 3일에서 최대 70일까지 다양하며, 경미한 감염일 경우 발열, 근육통, 메스꺼움과 설사 등을 동반하며 심각한 중증 감염일 경우 패혈증, 뇌수막염을 일으키고 임산부의 경우 유산, 사산, 신생아 감염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노인, 영유아, 면역억제제 복용자 등)과 임산부(태아와 신생아 포함)는 고위험군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감염된 환자의 치료는 항생제(주로 페니실린, 암피실린 등)치료가 필요하며 심각한 경우 입원 치료를 해야 한다. 

4. Listeria monocytogenes의 예방 및 관리

- 음식물은 철저하게 씻고,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해야 한다.

- 날고기와 다른 식품을 분리하여 보관하여야 조리해야 한다. 

- 오염 가능성이 있는 식품(특히 냉장 식품)의 경우 소비를 주의해야한다.

- 임산부와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고위험 식품(가공된 육류, 연성 치즈 등)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 조리 전후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하며 위생적인 복장을 갖추고 조리해야 한다.

 

 

지금까지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식중독예방을 위한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식중독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리스테리아의 경우 임산부와 노약자가에게 특히 위험한 부분이므로 항상 안전한 식품만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